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보증시장 개방에 따른 경쟁력 강화 방안(3) - 조합원의 공제조합 이용활성화 방안[2020-03]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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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)과제구분
기본과제(연구기간: 2020.01.01 ~ 2020.12.31.)

2) 연구의 필요성
조합을 둘러싼 시장환경의 불확실성 증대, 타 공제조합의 공격적 마케팅, 지속되는 보증시장 개방 논의 등 산업지형이 급속하게 변화로 조합의 수익환경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수익성 제고는 물론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에 대한 고민이 필요


3) 연구의 목적 

• 본 연구에서는 조합의 안정적 수익성 확보 및 향상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‘고객 만족도’ 및 ‘고객관계마케팅’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 수행

- 공제조합의 고객을 크게 3가지 분류(△기존 조합원 △ 미이용 조합원 △ 신규 고객)하고,각 그룹별 조합원의 공제조합 이용 활성화 제고 방안*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

 * 본 보고서에서는 기존조합원(장기고객) 및 미이용고객을 중심으로 작성하며, 신규조합원에 대한 사항은 별도의 보고서 작성


4) 연구의 내용
고객관계관리 및 관계마케팅 관련 이론적 고찰 

 설문조사 및 결과 

 조합원의 조합 이용방안 제시 

  - 기존조합원 충성도 제고 방안 

  - 미이용 조합원 이용 유도 방안

5) 결론 및 기대효과
본 연구에서는 조합원의 조합 이용 실태 및 만족도 수준을 조사하고, 조사 결과를 토대로 조합의 안정적 수익성 확보 및 향상을 위한 ‘조합원의 공제조합 이용 활성화 방안’을 제시

- 구체적으로는 △이론적 배경 및 기존 선행연구 검토 △ 조합원의 조합 이용행태 및 만족도 조사 및 분석 △ 조합원의 조합 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

조합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“관계마케팅”에 초점을 두어 △편리성 민감형 고객 △가격중시형 고객 △보상 및 부가서비스 중시 고객을 고려하여 조합원의 공제조합 이용활성화 전략 방향을 제시

- 주로 미이용고객(또는 타 보증기관 이용)에게는 △고객과의 접점 채널 확대 △서류 및 업무 절차 간소화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조합원에게 조금 더 편리한 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

- 전반적인 조합원에게는 △ 조합원 성장단계별 상품서비스 △주력사업(시설물 종류)에 따른 상품서비스 △ 겸업업체 차별화 상품서비스 △비대면채널 상품서비스 개설 등을 통하여 고객에게 상품 및 가격 종류 선택의 폭을 넓게 해 줄 필요

- 장기고객(기존고객) 및 신규조합원에게는 △장기 우수고객 그룹군을 대상으로 한 특화 상품 및 서비스 개발 △조합원 경영활동에 필요한 경영 관련 자문서비스 및 비용지원 서비스 제공하는 것을 고려

- 그 밖에 전반적으로 공통적인 사항은 △ 직원 전문성 및 상담서비스 강화 △ 홍보 및 마케팅활동 강화 △조합원 정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 등이 함께 수반 필요


 본 연구보고서는 보고서 PDF 파일을 공유하지 않습니다. 이 점 양해 부탁드리며, 자세한 사항은 연구원으로 문의 바랍니다. 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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